Book Review

이승준 [무조건 돈이 되는 공부를 하라]

hermes-jim 2022. 7. 13. 05:41
반응형

 

자유로운 비즈니스맨으로 생활한 지 10년 차인 그는 돈과 시간에서 자유를 꿈꾸며 도전하는 사람이다. 여러 번 실패를 거듭하였지만 결국 돈과 시간에서 자유를 모두 이룬 젊은 부자가 되었다. 그가 운영 중인 네이버 카페는 회원수 5만 명 이상의 카페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으며 총 100만 명을 넘는 카페 운영자이다. 그는 당장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직장인들은 회사를 다니며 현재의 삶을 유지하고 1년 정도는 자동으로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보라고 조언한다. 그가 강의하는 수강생들은 이러한 자동으로 수입이 창출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했다. 이번에 [무조건 돈이 되는 공부를 하라]라는 책을 쓰고 독자에게 직장인에서 벗어나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어떤 부분이 있는지 알아보자.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삶, 지금도 늦지 않아

10년 후 자신의 인생을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사회생활하는 이들은 대부분 5년, 10년 앞의 미래에 대해 걱정을 한다. 많은 직장인들이 저축하고, 주식투자를 하며, 부동산을 공부한다. 이런 것들이 언젠간 경제적인 풍요를 가져다줄 거라고 희망한다. 그렇치만 경제 위기 상황에서는 가족을 지켜주기 위해서는 돈보다 자신의 능력과 지식이라고 했다. 돈은 없어질 수 있지만 자신의 능력과 지식은 언제나 가지고 있는 자산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물론 종잣돈으로 재테크에 성공할 수도 있다. 다만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한 번에 실패로 인한 재산 손실은 감당하기 어려울 거라 말한다. 저자는 똑같은 것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거라고 했다. 1년 정도를 투자하고 시스템과 돈이 나오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냈을 때 연간 수천, 수억 원의 소득을 노동력 없이 가지게 되고 하고 싶은 것을 하러 다니기 바쁠 것이라고 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시간과 인생을 소모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성공한 삶을 사는 사람들은 가슴속에 큰 꿈을 품고 사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그들은 항상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이상 실현을 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라고 했다. 그는 스무 살에 트레이시 강의 영상을 50번 넘게 보았다고 한다. 그는 당시 영어를 공부하였는데 같은 영상을 수십 번 반복해서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영어를 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성공한 사람들이 한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따라 하다 보면 목표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신념과 꿈을 믿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직장 생활하면서 충분한 수입과 시간에 자유로운 삶을 가질 수 있다.

저자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일하는 시간을 월급이라는 항목으로 바꾸고 월급이 오르면 미래에 꿈을 달성할 수 있다고 기대하면서 살아간다고 한다. 그렇치만 더 좋은 회사에 취직하여 많은 급여를 받고 하는 것이 성공한 것이고 행복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한다. 월급이 증가하는 것이 자신의 계좌에 자산이 늘어날 거라 장담하는 사람은 적으며 오히려 부동산 투자 등 투자자산에 집중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1천만 원의 월세 소득을 얻으려면 30억 이상의 부동산을 보유해야 한다고 한다. 이 돈은 1년에 1천만 원을 저축해도 300년의 시간이 걸리고 월 200만 원을 저축해도 150년의 세월이 걸리기에 불가능하다고 한다. 대기업의 임원도 평균 연봉은 1억~3억 원 수준이며 매일 바쁜 회의를 참석해야 하며 업계 바이어들과의 저녁식사 약속을 해야 하고 자신의 삶이 거의 없는 회사를 위한 삶을 살아야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더 많은 급여를 받고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하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포기하며 살아가는 것은 자신을 지키는 행동이 아니라고 조언했다. 따라서 돈과 시간에서 자유를 가지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것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 하며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시스템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하나씩 배워나가면서 성장해야 한다고 한다. 저자는 사업체 하나를 시작하여 현재 12개의 사업 시스템을 가진 플랫폼으로 성장했다고 했다. 다양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한다.

직장인이 퇴직 전 사업 준비하는 3가지 전략

직장인이 사업을 시작할 때는 무직자와 비교하여 리스크 관점에서 다르다고 한다. 직장인은 우선 경제적인 안정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직장인이 준비하는 사업전략 3가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직장 생활하면서 받은 만큼만 일하면서 주변의 눈치는 적당히 보라고 조언했다.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직장에서 야근 등으로 본인의 소중한 시간을 쓰게 되면 사업을 구축할 시간이 부족해진다고 한다. 저자는 받은 만큼만 일한다는 신념은 나쁜 것이 아니기에 눈치 보지 말라고 한다. 주위의 동료나 상사의 눈치가 보일 수도 있지만 결국 그들과 다르게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자유를 가지게 된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두 번째, 남는 시간을 만들고 활용하는 시간을 가지라고 했다. 보통 연차가 쌓이고 오랜 기간 일한 직장인은 일을 하면서 속도를 조정하는데 적당한 수준에서 상사의 지시 스케줄을 자신의 업무 속도에 맞춘다고 했다. 이러한 속도 조절 과정에서 발생하는 남는 시간을 그냥 보내지 말고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데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스템의 시장 조사를 하거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퇴근 후에 연구를 위한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고 아웃소싱 업체를 선별할 수도 있다고 한다. 마지막 전략은 내 사업을 위해 회사를 최대한 이용하라는 것이다. 직장동료의 능력을 최대한 자신의 것으로 배워 놓으면 좋다는 것이다. 사업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배우는데 비용과 시간이 들기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배워 놓으면 나중에 사업을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고 했다.  

이 책을 읽고

저자는 온라인 카페 플랫폼으로 수익을 발생시켜 경제적인 자유를 가지게 되었다. 직장생활로 돈을 벌고 경제적인 자유를 가지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에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 않았다. 어떻게 해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지 명확한 답은 없다. 하지만 내가 추구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가고 있고 그렇게 하고 있는 사람이 있기에 불가능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반응형